Kingston Nucleum USB Type-C Hub에 대한 간단한 사용기
Kingston Nucleum USB Type-C Hub를 몇일 사용해서 간단한 사용소감을 올립니다.
USB-C 포트
Kingston Nucleum는 충전용 USB-C 포트외에 데이타 전송용 USB-C 포트(5GB/s)가 별도로 있습니다. 사진은 Kingston Nucleum에 삼성 T5 외장SSD를 연결해서 Blackmagicdesgin의 Disk Speed Test 소프트웨어로 속도 테스트를 한 결과입니다. 읽기/쓰기 속도가 T5 SSD를 12인치 맥북에 직결할 때와 비슷하며, 실제 12인치 맥북에서 4.68기가인 파일을 T5 SSD에 복사하는 시간이 약 11초로 직결할 때와 차이가 없습니다.
USB-A 포트
Kingston Nucleum는 2개의 USB-A 포트를 지원하는데 데이타 전송(5GB/s)과 기기 충전이 가능합니다. 사진은 Kingston Nucleum에 라씨 외장 하드를 연결해서 Blackmagicdesgin의 Disk Speed Test 소프트웨어로 속도 테스트를 한 결과입니다. 읽기/쓰기 속도가 T5 SSD를 12인치 맥북에 직결할 때와 비슷하며, 실제 12인치 맥북에서 4.68기가인 파일을 라씨 외장하드에 복사하는 시간이 약 42초로 직결할 때와 차이가 없습니다.
단, 사이즈가 큰 파일을 Kingston Nucleum의 USB-A에서 USB-C(또는 반대)로 복사하는 경우는 시간이 너무 오래 소요되므로 일단 노트북에 복사한 다음 다시 다른 외장하드로 복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Kingston Nucleum는 USB-A 포트를 통하여 사진처럼 스마트폰등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단, 최대 출력이 5V/1.5A로 10.5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USB-C PD 포트
Kingston Nucleum는 USB-C PD 포트(최대 60W)가 있어서 노트북 본체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Kingston Nucleum의 USB-C PD 포트를 통하여 Mophie Powerstation USB-C XXL 배터리로 12인치 맥북을 충전하는 모습입니다. 충전속도는 30분에 22%정도를 충전해서 배터리를 12인치 맥북에 직결해서 충전할 때보다 느립니다.
HDMI 포트
사진은 Kingston Nucleum의 HDMI 포트를 이용하여 12인치 맥북을 집에 있는 TV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제조사에 의하면 Kingston Nucleum의 HDMI 포트는 4K 모니터를 지원한다고 주장하는데 제가 4K 모니터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테스트해 보지 못했습니다.
Kingston Nucleum USB Type-C Hub는 12인치 맥북에 연결해서 약 2시간정도 사용하여도 발열은 없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