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민(Garmin) Foot Pod
달리기용 GPS 워치인 Forerunner 220은 Accelerometer 기능이 있어서 실내에서 달리기 할 때 Foot Pod 없이도 거리 측정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실제 실내 런닝 머신에서 달리기를 하면 Forerunner 220에 표신된 거리가 런닝 머신의 거리와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실내에서 달리기를 할 때 사용할려고 가민(Garmin) Foot Pod를 구입했습니다.
가민(Garmin) Foot Pod은 작은 종이 박스에 포장되어 배달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미국에서 배송되었는데 포장 박스 상태는 양호합니다.
가민(Garmin) Foot Pod는 구성품이 간단해서 작은 크기의 Foot Pod 본체와 Lace Clip만 있습니다. 본체를 클립에 끼울려면 아래 오른쪽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약간 들어 간 부문을 클립의 화살표 있는 쪽에 끼우고 누르면 됩니다.
가민(Garmin) Foot Pod는 CR2032 건전지를 사용하며 건전지 수명은 약 400시간이라고 합니다. 건전지 잔량이 약 5시간 정도 남았을 때 연결된 Forerunner에 메시지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건전지를 교체하려면 배터리 커버를 왼쪽으로 돌려서 커버를 분리하고 새로운 건전지로 교체하면 됩니다.
가민(Garmin) Foot Pod을 Forerunner 220에 페어링하는 방법은 Forerunner의 메뉴- 설정-센서- Add Sensors로 가서 Foot Pod을 선택하면 페어링됩니다. 페어링이 안 될 경우 가민(Garmin) Foot Pod을 잠시 흔들면 쉽게 페어링되며,Foot Pod가 연결되면 Forerunner 화면 위쪽에 녹색 신발 표시가 고정됩니다.
가민(Garmin) Foot Pod을 운동화에 부착하는 방법은 간단해서 사진처럼 Lace Clip을 먼저 운동화 끈 밑에 넗고 본체를 클립에 끼우면 됩니다. 가민(Garmin) Foot Pod은 약 30분 정도 움직임이 없으면 자동적으로 Forerunner와 연결이 끊어집니다.
설명서에 의하면 가민(Garmin) Foot Pod의 거리와 스피드 정확도는 Calibrate을 안하면 95%, Calibrate을 하면 98%라고 합니다.
가민(Garmin) Foot Pod의 Calibrate 방법은 야외에서 할 경우 운동화에 가민(Garmin) Foot Pod을 부착하고 Forerunner의 GPS을 껸 상태에서 달리기를 하면 자동적으로 Calibrate된다고 합니다.
가민(Garmin) Foot Pod을 구입한 후 실내에서 두번 테스트했습니다.
첫날 야외에서 가민(Garmin) Foot Pod과 Forerunner 220을 연결한 후 GPS을 껸 상태에서 약 4km을 달렸고
둘째날 실내 런닝머신에서 Foot Pod과 Forerunner 220을 연결한 후 GPS을 끈 상태에서 약 4km을 달렸으며 사진에 달리기 결과가 보이는데 Forerunner와 러닝머신에 표시된 거리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세째날 야외에서 가민(Garmin) Foot Pod과 Forerunner 220을 연결한 후 GPS을 껸 상태에서 약 5km을 달렸고
네째날 다시 실내 런닝머신에서 Foot Pod과 Forerunner 220을 연결한 후 GPS을 끈 상태에서 약 4km을 달렸으며 사진에 달리기 결과가 보이는데 역시 Forerunner와 러닝머신에 표시된 거리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실내 런닝머신에서 Foot Pod 없이 Forerunner 220만으로 달리기를 하면 속도가 약 8km/H일 경우 실제 런닝 머신 거리보다 약 8% 더 나옵니다. 더구나 속도가 더 빨라질수록 런닝 머신보다 차이가 더 많이 나는데, Foot Pod을 연결하면 속도가 빨라져도 거리 차이가 많이 나지 않고 설명서대로 98% 정확도는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관련 블로그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