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킨사 Thunderbolt Express Dock에 대한 간단한 사용 소감
월요일에 받은 벨킨사 Thunderbolt Express Dock을 테스트 겸 몇일 사용한 본 소감을 간단히 적어 봅니다.
벨킨사 Thunderbolt Express Dock은 확장성이 부족한 맥북 계열의 Laptop에 하나의 썬더볼트 케이블로 여러가지 주변기기를 연결해 주는 장치입니다.
벨킨사 Thunderbolt Express Dock은 확장성이 부족한 맥북 계열의 Laptop에 하나의 썬더볼트 케이블로 여러가지 주변기기를 연결해 주는 장치입니다.
이 독은 하단 네군데 고무로 된 지지대가 있어 아래 사진처럼 유리위에 놓아도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독 뒷면 맨 왼쪽에 사진처럼 Gigabit Ethernet port 가 있어서 기가비트 랜 케이블을 연결하면 독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유선으로 기가비트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집에 들어 오는 인터넷이 100M 광랜이라 속도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Firewire 800 포트 1개, 썬더볼트 포트 2개가 지원 되지만 썬더볼트 포트 1개는 컴퓨터에 연결해야 하므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썬더볼트 포트는 1개 입니다.
*썬더볼트 속도 테스트
Blackmagic Disk Test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15인치 맥북프로 레티나와 라씨 썬더볼트
외장 SSD을 가지고 속도 테스트를 했습니다.
왼쪽이 외장 SSD를 맥북프로 레티나에 직결했을 때 데이타이고. 오른쪽이 썬더볼트 독에 연결했을 때 데이타입니다. 직결했을 때가 약간 빠르지만 별 차이가 없습니다.(실제 복사 테스트를 했을 때도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 Firewire 800 속도 테스트
Blackmagic Disk Test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2012년 맥미니와 시케이트 Firewire
외장하드를 가지고 속도 테스트를 했습니다.
왼쪽이 외장 하드를 맥미니에 직결했을 때 데이타이고. 오른쪽이 썬더볼트 독에 연결했을 때 데이타입니다. 직결했을 때가 약간 빠르지만 큰 차이가 없습니다.
왼쪽부터 이어폰 잭, 오디오 Input 잭, 그리고 USB3.0 포트 3개가 있습니다. USB 3.0 포트는 너무 붙어 있어 USB을 여러개 연결할 때는 조금 불편합니다.
* USB 3.0 속도 테스트
벨킨사 Thunderbolt Express Dock에 있는 USB 3.0은 전송속도가 2.5Gbps입니다. 참고로
15인치 맥프로 레티나에 있는 USB 3.0은 전송속도가 5Gbps입니다.
Blackmagic Disk Test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15인치 맥북프로 레티나와 라씨 USB 3.0
외장 SSD을 가지고 속도 테스트를 했습니다.
왼쪽이 외장 SSD를 맥북프로 레티나에 직결했을 때 데이타이고. 오른쪽이 썬더볼트 독에 연결했을 때 데이타입니다. 직결했을 때가 2배 가까이 빠릅니다.(실제 복사 테스트를 했을 때도 2배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벨킨사 Thunderbolt Express Dock은 전원을 연결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번들로 주는 파워 어답터는 프리볼트라 우리나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원 플로그가 일자로 되어 있어 소위 돼지코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처럼 파워 어답터가 크고 무거워 휴대하기가 불편합니다.
사진처럼 Cable-management channel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연결하는 썬더볼트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는데 홀에 케이블을 넣는 것이 약간 불편합니다.
벨킨사 Thunderbolt Express Dock은 1 시간이상 사용하면 약간의 발열이 있습니다.(독이 따듯해 지는 정도 입니다) 썬더볼트 익스프레스 독이 HDMI 포트가 없어서 맥북에어 사용자들은 불편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Vmware Fusion에서 왼도우7을 사용하는 경우 독을 인식해서 유선 랜이나, USB(USB2.0)만 사용할 수 있고, 썬더볼트나 Firewire 800포트는 인식하지 못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